대한민국도장깨기/축제 도장깨기

[스크랩] [지도 검색 개편] 근처 구석구석까지 `찾아주는 서비스`

대한민국도장깨기 2010. 4. 14. 11:51

안녕하세요. '다중인격' D군입니다.

D군은 오늘 짐승 아이돌, 2PM의 택연과 악수를 해서 기분이 매우 좋답니다.
그래서 손을 안 씻은 점 많은 양해 부탁드리고요. (..D군은 다.른.취.향?)
 

D군이 이번에는 Daum 지도 검색이 확 달라진 얘기를 할까 합니다.
"우리 지도가 달라졌어요!"

 

 1   키워드와 결과에 따라 자동으로 지역을 판별해서 꼭 필요한 주소 정보만 노출


지역 키워드는 총 4뎁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입력된 지역 쿼리를 자동으로 판별하여 각 노출 로직을 달리합니다.

1뎁스: 광역시, 특별시, 도
2뎁스: 시구군
3뎁스: 읍면동리
4뎁스: 그 이하
 

예를 들면, 2뎁스 지역명이 포함된 '용산구 치과' 쿼리의 '용산구' 지역명은 안내멘트에서 소화하고,
나머지 주소 정보인 3뎁스4뎁스만 검색결과에 노출하여 불필요한 정보의 노출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또한, '역삼동 치과' 등의 3뎁스 지역 쿼리에는 모든 업체 결과가 동일하게 역삼동 주소 정보를 가질 경우,
아예 주소 정보 노출을 하지 않고, 좀 더 많은 업체 건수를 노출하는 방향으로 개선 하였습니다.
 

 

그림1. '용산구 치과' 검색결과의 3뎁스+4뎁스 주소 노출

 


 2   키워드와 결과에 따라 카테고리 노출 여부를 자동으로 판별

 
'맛집' 쿼리에는 어떤 종류의 음식점인지 알 수 있는 카테고리 정보가 꼭 필요하고,
'약국' 쿼리에는 '약국'이라는 카테고리 정보는 불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쿼리의 성격과 매칭 결과에 따라 카테고리 정보의 노출/비노출을 자동으로 판별하여,

불필요한 노출 요소를 최소화 하였습니다.

 

 

그림2. '맛집' 쿼리에 대한 카테고리 결과(좌)와 '약국' 쿼리에 대한 카테고리 결과(우) 비교


특정한 업체명을 검색하거나, 특정한 업체의 전화번호를 검색한 경우에는

명확한 1건의 업체에 대한 스페셜한 결과를 노출합니다.

이러한 스페셜성 결과에 대한 개선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그림3. '한남동 뉴욕스테이크하우스'라는 특정 업체명 검색결과

 



 3   IP 타겟팅 기능으로 내가 접속한 지역과 가까운 검색결과를 우선 노출


지금 접속하신 지역에서 '극장', '치과', '은행' 등의 쿼리를 지역명 없이 입력해보세요.
내가 접속한 지역으로 우선 정렬한 검색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간혹 내가 접속한 지역이 아닌 엉뚱한 지역의 결과가 노출될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과감히 '접속지역 오류신고'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정확도 기반의 IP 타겟팅에 대한 개선과 사용자가 직접 설정한 관심지역에 기반한
검색결과 개선에 대한 부분도 꾸준히 고려 중에 있으니 많은 기대하셔도 좋을 것입니다.

  

 그림4. 접속한 지역(용산구)으로 우선 정렬한 경우 위와 같은 안내멘트와 접속지역 오류신고 링크가 노출됨

 

 

 

 4   행정 지역 중심이 아닌, 주요 지점 중심의 검색으로 내 위치 근처까지 검색 


한남동에 상주하는 D군은 남산하얏트호텔 근처에 있는 치과를 가려고 하는데요.
'한남동 치과'라고 입력하니 순천향대학교 병원 근처에 있는 치과만 잔뜩 나와서 고민이에요.

 

 그림5. '한남동 치과' 쿼리에 대한 지도 위 업체 결과. 순천향대학교병원 근처에 몰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럴 때! 고민하지 말고! 아래 주요지점에서 '남산하얏트호텔'을 클릭해보세요.
슈퍼울트라 멋진 '남산하얏트호텔 근처 치과' 결과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그림6. '근처 주요지점 검색' 기능에서 '남산하얏트호텔'을 선택하면 '한남동 남산하얏트호텔 근처 치과'의 쿼리로 연결된다.

 

 

 그림7. '한남동 남산하얏트호텔 근처 치과' 검색결과.

 

 

아래 주요지점에서 내가 원하는 지역이 없다구요? 그럼 직접 지역명이나 주소를 입력해보세요.
Daum 지도 검색은 전국 어디든 근처 구석구석까지 찾아줍니다.

 

 

그림8. '근처 주요지점 검색' 기능의 우측 검색창에 직접 위치를 입력할 수 있다.

 

 

그림9. '근처 주요지점 검색' 기능의 검색창에 '한남동 714'를 입력하면 '한남동 714번지 근처 치과' 쿼리로 연결된다.

 

 

 5   중심점에 대한 지도 내에서의 업체의 위치를 8방향 화살표로 표시

 

'근처', '근방', '주변', '인근', '부근', '주위' 등이 포함된 쿼리에는 중심점으로부터의 거리를 표시한 지도가 노출이 됩니다.

'종로1가 근처 맛집', '종로1가 근방 맛집', '종로1가 주변 맛집', '종로1가 인근 맛집', '종로1가 부근 맛집', '종로1가 주위 맛집' 등,

입맛대로 골라 검색하세요! Daum 지도 검색은 어디든 원하는 지역을 찾아줍니다.

 

'서현역 근처 맛집'을 검색해볼까요?

아래와 같이 중심점인 '서현역'으로부터의 업체의 위치를 8방향 화살표와 거리로 표시하여,

사용자가 검색결과 내에서 보다 쉽게 업체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림10. '서현역 근처 맛집' 검색결과. 중심점인 '서현역'으로부터의 위치와 거리를 표시하고 있다.

 

 

 6   동 근처 재검색
 

내가 알고 있는 음식점이 이태원동인지 한남동인지, 서초동인지 방배동인지 헷갈릴 때 많으셨죠?
Daum 지도 검색에선 그런 고민은 개나 주세요!

해당 지역 쿼리로 검색해서 결과가 없으면 결과 없음에 대한 재검색 기능으로 근처 다른 동까지 검색합니다.


Daum 검색에서 맛집으로 유명한 '효자동 토속촌'를 검색해보세요.

'효자동'은 '체부동 바로 옆'에 있는 동이고, 토속촌은 '체부동'에 있는 것을 주소 정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효자동 토속촌'로 검색하니 효자동에 토속촌이 없어서 지역 반경을 넓혀 한 번 더 검색,

효자동 근처 체부동에서 토속촌을 찾은 결과입니다.

이러한 숨은 기능은 모르셨죠? Daum 지도검색은 항상 사용자 여러분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림11. '효자동 토속촌' 재검색결과. 토속촌은 실제 체부동에 있다. 

 

 

 7   같은 이름 다른 지역에 대한 사용성 개선 


전국에는 몇 개의 중앙동이 있을까요?

정답을 맞추시는 한 분에게는 추첨을 통해 2PM 찬성이의 친필 사인을 드릴 수(!)도 있습니다.


Daum 검색에서 '중앙동 치과'를 입력하면 사용자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중앙동'의 치과 결과를 검색합니다.
그러나, 내가 의도한 중앙동이 아닌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가장 효율적인 사용성에 대한 고민으로 드롭다운 메뉴를 선택, 중복 지역명을 안내멘트로 해소했습니다.
여러분은 상단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손쉽게 다른 중앙동을 선택하기만 하면,
바로 Daum 검색에서 해당 중앙동의 치과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12. 중복지역명인 '중앙동 약국' 검색결과. 중복지역명을 드롭다운 메뉴에 넣어 안내멘트로 해소하였다.

 

 

 8   전화번호로 검색해도, '전화번호'로 검색해도 내가 찾는 업체를 검색


다음글로벌미디어센터 전화번호는 뭘까요? '다음글로벌미디어센터 전화번호'로 한 번 검색해보세요.

'1577-3321' 전화번호에 하이라이팅된 스페셜한 결과가 노출됩니다. 참, 쉽죠 잉?

 

 

그림13. '다음글로벌미디어센터 전화번호' 검색결과. 전화번호인 '1577-3321'에 하이라이팅 된 결과를 볼 수 있다.

 

 

'발신번호만 찍혀 있는 부재중 전화, 번호만으로 어딘지 알 수 있을까?'
이럴 때, Daum 검색에서 전화번호를 검색해보세요. 어느 업체인지 바로 찾아줍니다.

 

 

그림14. '02-796-1111' 쿼리에 대한 검색결과. 전화번호에 해당하는 업체를 바로 찾아준다.

 

 

종로5가에 있는 약국들의 전화번호를 알고 싶을 땐, '종로5가 약국 전화번호'라고 입력하면
종로5가에 있는 약국들의 업체명과 전화번호만 깔끔하게 노출됩니다.

더보고 싶을 땐 물론, '지도 더보기' 클릭!

 

그림15. '종로5가 약국 전화번호' 쿼리에 대한 검색결과. 업체명과 전화번호만 노출이 된다.

 

 

 

 9   생생한 로드뷰 데이터

 
그 말 많은, Daum 지도의 로드뷰는 다들 아시죠? 그 유명한 로드뷰 데이터를 검색에 반영하였습니다.
로드뷰 데이터는 총 색인 건수의 1/3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양입니다.
2009년 버전으로 업데이트 된 따끈따끈 생생한 로드뷰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지도 위치 만으로 찾아가기 어려웠던 업체들, 이젠 로드뷰 보고 길 익혀 가세요.

 

로드뷰 보는 방법은 검색결과 업체명 우측의 로드뷰 버튼이나 

지도 위 툴팁의 로드뷰 버튼을 살짝 눌러주시면 됩니다. 참, 쉽죠 잉?

 

그림16. 업체명 우측의 '로드뷰 버튼'을 클릭하면 Daum 지도 서비스의 로드뷰 결과로 연결된다.

 

 

앞으로도 Daum 지도 검색은 '찾아주는 서비스'로 여러분이 만족하실 때까지 노력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 가지고 많이 많이 써주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 이젠, 검색도 Daum입니다!!
글쓴이 : D군 원글보기
메모 :